투자

레버리지를 하지 않으면, 레버리지를 당한다. 나는 하는 걸까, 당하는 걸까?

재민스 2024. 1. 26. 21:01
반응형

레버리지(Leverage)

 

 

레버리지(Leverage) 는 기본적으로 "지렛대" 를 뜻하며, 경제, 금융, 비즈니스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레버리지란 맥락에 따라 의미가 약간씩 달라질 수 있지만, 핵심은 적은 자원(또는 노력)으로 더 큰 효과를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금융에서는 투자나 사업 운영에 있어 자신의 자본 외에 빌린 돈(부채)을 활용해 더 큰 자본을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사업에서는 최소의 자원(시간, 돈, 사람 등)으로 최대의 결과를 내는 전략입니다.

투자에서는 주식, 부동산, 외환 거래에서 레버리지 비율은 빌린 자금을 얼마나 활용했는지를 나타냅니다.

일상에서는 사람, 기술, 시스템 등을 잘 활용해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롭 무어

롭 무어의  "레버리지" 를 읽었습니다.

레버리지를 하지 않으면, 레버리지를 당한다.


고용주는 돈을 대고 나는 일을 합니다.

일은 내가 하는데, 일을 하지 않는 고용주가 돈을 벌어간다면, 나는 레버리지를 당한 것 입니다.  

관리자가 일을 시키고, 내가 하기 싫은 일을 한다면, 나는 레버리지를 당한 것입니다.

거기에 공이 관리자에게 돌아간 다면 더욱 큰 레버리지를 당한 것이다.

 

아무 생각 없이 살면 누군가에게 레버리지를 당하게 됩니다.

반대로,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잘하지 못하거나 시간이나 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남에게 위임할 수 있다면, 

내가 레버리지를 한 것이 됩니다.

그래서 목표를 달성하고 성공하고, 돈을 벌게 된다면....

 

레버리지는 타인의 자본 뿐 아니라, 타인의 무엇인가를 이용해서 나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회사에서

나는 레버리지를 당하는 편이었습니다.

월급을 받고 나의 시간과 나의 노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돈으로 나는 무엇을 이루고 있는 걸까요?

 

단지 남들처럼, 회사 다니고, 결혼하고, 애낳고, 애 공부시키고, 노년 생활비를 걱정하면서 사는 것이 다가 아닌가요?

 

팀장, 부장, 상무가 자기의 성과를 만들기 위해 시키는 의미 없는 일을, 그럴싸하게 보이도록 만들어주는 것은 레버리지를 당하는 것이 맞습니다.

 

일하는 사람은 몇 명 없는데, 사무실 운영 보전만 잔뜩 데려다가 포장만 그럴 듯 하게 하는 관리자는 레버리지를 하고 있는게 맞습니다. 

ㄱ씨는 열심히 일만 하고, 승진은 후배가 하고, ㄴ 팀장은 포장만 잘 해서 상받고 고과 잘 받을 생각만 하고,  ㅈ 씨는 평소에 놀기만 하다가, 관리자 오면 혼자 일하는 듯, 일하는 목소리가 시끄럽고, 혜택 잘 챙기고,   

왜이리 회사 캐릭터들이 뚜렷한지요...

 

 

 

자. 레버리지를 할 것인가, 당할 것인가?

일을 위임하고, 남을 시킬 위치에 있지않거나,  그렇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회사를 벗어난 다른 세계를 내가 만들면 어떨까요?

 

회사에서는 최소한의 일만 (최소한의 레버리지만 당하기) 하고, 다른 목적을 추구하면 좋겠습니다.

특히 회사에 얽메이지 않기 위해  투자하거나 투자 공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 투자를 위해서 퇴사는 안됩니다.)

 

일보다는 나의 능력치를 높이기위한  자기계발을 해야 합니다.

좋아하는 업무분야가 있다면, 좋아 하는 업무에 전문가가 되는 것이 좋겠지요.

 

시간이 부족하다면, 업무를 자동화, 표준화 등을 통해서 시간 단축해야 합니다.

(단 다른 사람에게는 시간이 부족한 듯 보여야 합니다.)

 

불필요한 일 떠맡지 않아야 합니다.

No라고 할 수 있는 배짱과 짱구 - 짱구는 일 맡지 않도록 설득할 수 있는 근거 마련해야 하니까, 짱구를 굴려야 합니다.

 

미리 인생을 계획해야 합니다.

연초에 계획하지 말고 최소한 한,두달 전부터  1년을 계획하고  시행해야 합니다.

사실 회사는 1년  1년이 사이클로 돌아가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할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다이어리를 충실히 쓰면, 올해가 다갈 무렵, 내년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레버리지 하는 사람이 되면 좋겠지만, 성격 상 어렵다면, 당하지는 않도록 합시다.

 

 

 

반응형